About Europe 여행지 정보

캄피돌리오 언덕

소개영상
국가/도시 이탈리아/로마
주소 Piazza del Campidoglio, 00186 Roma RM, Italia
연락처 +39(0)60608
홈페이지 https://www.museicapitolini.org/
오픈시간 박물관 매일 09:30~19:30
1월1일 11:00~20:00
12월24일, 12월31일 09:30~14:00
관광지 위치 콜로세움과 포로 로마노에서 도보이동
관광지 소개

고대 로마 제국의 7 언덕 중에서 가장 작은 언덕인 캄피돌리오 광장(Piazza del Campidoglio)은 로물루스가 고대 로마 제국을 건국한 후, 주피터 신전을 세웠던 중심지였다고 전해집니다.

'캄피돌리오(Campidoglio, 캄피돌리노, 캄피도글리오)'라는 말은 각국의 수도를 지칭하는 말인 캐피탈(Capital)을 의미합니다. 현재도 이곳에는 이탈리아 상원 의사당과 로마 시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캄피돌리오 박물관은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캄피돌리오 광장(Pizza del Campidoglio)을 중심으로 왼쪽이 신 궁(Palazzo Nuovo)과 오른쪽의 콘세르바토리 궁(Palazzo Conservatiori, 법관들의 궁전), 두 개의 건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현재는 둘 다 카피토리노 박물관(Museo Capitolino)이란 명칭으로 고대 로마 유적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광장의 정면에 보이는 궁은 현재 상원 의사당으로 쓰이는 세나토리오 궁(Palazzo Senatorio)입니다.

 

이곳은 고대 로마 시대에는 주피터 신전을 비롯해 많은 사원과 기념물이 있던 장소로 집정관이나 개선장군들이 참배를 하기도 했습니다. 지혜의 여신 미네르바, 돈의 여신 주노 모네타의 신전도 이곳에 있었습니다. 시청사 우측의 좁은 길이 포로 로마노로 이어집니다.

 

계단의 광장은 1536년 교황 바오로 3세가 9년 전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카를 5세의 침략으로 파괴된 로마를 복원하기 위해 미켈란젤로에게 명령해 새로 건축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미켈란젤로의 설계는 100년이 지나서야 실현됩니다. 

광장 중앙의 기마상은 캄피돌리오 박물관의 누오보 궁전에 있고, 로마 황제상은 로마에서 남쪽에 있는 산 조바니 인 라테라노 교회(San Giovanni Laterano)의 근처에 있던 것을 현재의 위치로 이동했다고 합니다. 

 

캄피돌리오에 가기 위해서는 미켈란젤로가 설계한 코르도나타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계단 입구에는 이집트에서 가져온 사자상이 좌우에 놓여 있는데, 다른 곳에 있던 것을 1582년 이곳으로 옮겨왔고 1588년에는 분수를 만들어 사자의 입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게 했고, 축제 기간에는 왼쪽 사자의 입에서는 붉은 포도주가 오른쪽 사자의 입에서는 백포도주가 쏟아져 나왔다고 합니다. 이후 1955년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했습니다.

 

왼쪽 성당 광장에 있는 조각상은 14세기 때의 유명한 독재 정치가 콜라 디 리엔조로 이곳에서 살해되었습니다. 이 인물은 페트라르카의 영향을 받아 로마에서 혁명을 일으켜 캄피돌리오 언덕에서 스스로를 호민관으로 자처하고 귀족들을 몰아내며 새 헌법을 공표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곧 독재자로 변해 쫓겨나고 맙니다.

 

캄피돌리오 광장은 토요일만 되면 이제 막 결혼식을 끝낸 신혼부부들이 관광객들 틈에 끼여 기념사진을 찍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콘세르바토리 궁 안에 예식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광장 입구에는 두 개의 거대한 기수상이 서 있습니다. 똑같이 생긴 이 조각은 제우스와 레다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형제 카스토르와 폴루데우케스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들 쌍둥이 조각상을 흔히 그리스어로 '제우스의 아들들'이라는 뜻의 '디오쿠레스 상'이라 부릅니다. 로마 제국 말기의 작품으로 16세기 때 판테온 인근의 옛 연병장 터에서 출토되어 이곳으로 옮겨졌습니다. 하늘에 있는 별자리 쌍둥이좌는 이들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  Musei Capitolini (박물관) 휴관일
12월24일, 12월31일 : 09:30~14:00 단축운영
1월1일 : 11:00~20:00 운영
휴관 : 5월1일, 12월25일
※ 마감 1시간 전 입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