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적인 조각물로 아름답게 장식된 11개 분수
베른 거리 곳곳에서는 100개가 넘는 분수들이 볼 수 있은데 이 중에서 특별히 우화적인 조각물로 아름답게 장식된 11개 분수가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영웅, 역사적 사건 또는 사회적 이상을 기리기 위해, 모든 분수에는 고유한 역사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의 공통점은 제작자인데, 11개의 조각상 중 8개는 프라이부르크 출신의 조각가 한스 지엥(Hans Gieng)이 제작했는데, 그는 1540년대에 베른에서 거주하며 작업한 것으로 보입니다. 분수대는 건설 당시와 동일하게 남아 있으며 르네상스 예술의 웅장한 예입니다. 디자인과 호화로운 인물은 당시 부르주아지의 번영과 부의 표시입니다.
과거에는 공공 분수대가 도시의 일상적인 번잡함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물을 공급하는 것 외에도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만나서 담소를 나누고, 뉴스를 교환하고, 분쟁을 해결하고, 정치를 주제로 토론하고, 거래를 하는 술집이었습니다. 여자들과 하녀들은 가정에서 사용할 물을 길어오기 위해 커다란 구리 항아리를 분수대로 가져갔고, 물 운반 기계는 물통에 물을 채워 소정의 비용을 받고 사람들의 집으로 가져다주었으며, 마차꾼들은 말에 물을 주러 왔습니다. 낮고 작은 분지는 동물을 위해 특별히 지어졌으며 소와 말이 베른의 거리와 골목을 통해 인도되던 시대를 회상합니다.
정의의 여신 분수
크람(Kramgasse) 거리에 있는 이 여신 분수는 몸을 약간 비스듬히 기울인 자세로 땅에 끌리듯 들고 있는 저울과 한 손에 높이 솟은 칼을 들고 있습니다. 유럽의 여느 분수와 같이 대리석 분수가 아니라 더욱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형형색색 색이 칠해진 분수와 오벨리스크같이 솟은 분수의 모습이 동화의 한 장면 같습니다.
우아하고 공정한 정의의 여신은 눈을 가린 채 서 있습니다. 오른손에는 검을, 왼손에는 정의의 황금 비늘을 들고 있습니다. 그녀의 발치에는 교황, 황제, 왕 및 술탄이 있습니다. 군주의 감긴 눈은 정의에 대한 존경을 상징합니다.
안나 자일러의 분수(Anna-Seiler-Brunnen)
감옥 탑 앞에 있는 마르크트 거리의 이 분수는 가장 아름다운 분수로 손꼽힙니다. 주전자를 들고 있는 여성의 모습이 처음에는 절제에 대한 우화였는지 아니면 젊음의 여신인 헤베를 묘사하기 위한 것인지는 불분명합니다. 오늘날, 이 분수대는 1354년에 베른시에 병원(나중에 Inselspital로 알려짐)을 기증한 Anna Seiler에게 헌정되었습니다. 안나 자일러는 베른에 최초로 병원을 세워 진료했던 사람으로 베른의 나이팅게일로 불리는 여인입니다.
사냥꾼의 분수(Schutzen brunnen)
베른의 상징인 곰이 등장하는 분수입니다. 작은 아기 곰이 장총을 겨누고 있는 모습과 사냥꾼이 위풍당당이 깃발을 들고 서 있는 모습이 귀엽습니다.
오우거 분수(Ogre Fountain, Kindlifresserbrunnen)
Kornhausplatz에 있는 무서운 "어린이 먹는 사람"이 기둥 위에 앉아 있습니다. 무력하고 반쯤 벗은 아이들은 그의 옆에 있는 자루에 갇혀 있고, 다른 아이들은 무서운 남자 위로 도망치듯이 기어다니고 있습니다. 그의 음탕한 표정과 활짝 열린 입은 그가 무서운 사람임을 드러냅니다. 이 분수의 의미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있습니다. 가장 그럴듯한 것은 분수가 교육적 수단을 나타내고 무서운 인물이 아이들에게 좋은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겁을 주려는 의도라는 것입니다.
모세 분수(Mosesbrunnen)
민스터 광장 (Minster Square)의 모세 분수 (Moses Fountain)는 긴 세월 동안 여러 번의 교체 작업을 통해 1791년 마침내 현재의 모습에 이릅니다. 이 동상은 콘스탄츠 출신의 조각가 니콜라우스 스포레르(Nikolaus Sporrer)가 만들었으며 긴 황금색 예복을 입은 모세를 나타냅니다. 그는 오른손으로 법전에 적힌 수정 헌법 제2조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배네렛분수(Vennerbrunnen)
시청 광장에 위치한 베른의 기수는 코린트식 기둥 위에 자랑스럽게 서 있습니다. 그의 오른손에 들린 깃발은 한때 프랑스군의 먹잇감이 되었는데, 1798년 "Grande Armée"가 침공한 후 한 병사가 금속판을 찢어버렸습니다. 이후 왼쪽 겨드랑이가 부러졌고, 오랫동안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당시의 문서에는 갑옷을 입은 남자가 칼 대신 지팡이를 짚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흐른 지금, 복원된 베른의 기수는시청 광장의 분수 꼭대기에 우아하게 서 있습니다.
Zähringen Fountain
유서 깊은 시계탑(Zytglogge) 근처의 Kramgasse 끝에는 분수대위에 곰이 거리를 내려다보며 똑바로 서 있습니다. 그 발치에는 새끼 한 마리가 앉아 포도를 먹고 있습니다. 베른의 상징 동물인 곰은, 도시의 창시자인 예링겐(Zähringen) 사람들을 연상시킵니다. 큰 곰은 머리에 투구를 쓰고 한쪽 발에는 깃발을, 다른 쪽 손에는 방패를 들고 있습니다. 이 깃발과 방패에는 모두 빨간색 배경에 황금색 사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삼손 분수(Simsonbrunnen)
Kramgasse 거리 중간쯤에 있으며, 분수대 위의 그림은 로마 의상을 입은 성경 속 영웅 삼손을 묘사합니다. 이 동상은 르네상스 시대의 인기 있는 속성인 힘을 의인화한 것입니다. 힘센 남자는 맨손으로 사자의 입을 잡고 찢어버리려고 합니다. 허리띠에는 무기와 정육점 도구를 메고 있습니다. 정육점 도구를 메고 있는 이유는, 이 분수가 정육점 길드에 의해 기증되었음을 시사합니다. 한때 1687년에 사람들이 분수를 "정육점의 분수"라고 부르기 시작하여 이후 150년 동안 그 이름으로 불리었습니다.
메신저 분수(Läuferbrunnen)
도시의 색채를 입고 가슴에 베른 문장을 쓴 자랑스러운 전령은 전속력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가 가지고 다니는 액세서리는 중세 전령의 특징입니다. 오른손에는 전령의 창을 들고 등에는 소위 전령의 케이스를 들고 있습니다. 어쩌면 중요한 편지가 들어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 옆에는 역시 전령 복장을 한 어린 곰이 걷고 있습니다. 현재는 1950년대의 복제품이 광장에 있고, 원본 작품은 베른 역사박물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명사수 분수(Marksman Fountain, Schützenbrunnen)
몇 번의 재배치 끝에 Marksman Fountain은 마침내 영구적인 장소를 찾았습니다. Marktgasse거리의 시계탑(Zytglogge) 앞의 정교하게 장식 된 기둥에 서 있습니다. 분수대는 아마도 명사수 협회 (Marksmen 's Association)에 의해 기증되었을 것입니다. 갑옷을 입은 남자가 들고 있는 깃발은 "머스킷 협회 (Society of Musketry)"의 깃발을 특징으로 합니다. 작은 곰 한 마리가 앉아서 구시가지의 아케이드 아래를 거닐고 있는 행인들에게 대담하게 소총을 겨누고 있습니다. 분수의 이전 위치에서 총신은 사격 협회 입구를 직접 가리켰다고 합니다.
Ryffli 분수(Ryfflibrunnen)
Aarbergergasse 거리의 석궁 명사수의 모습은 전설에 싸여 있습니다. 분수대 위의 병사는 명사수 리플리(Ryffli)로, 부르기슈타인(Burgistein)의 기사 조던 3세(Jordan III)를 단 한 번의 정확한 사격으로 물리쳤다고 합니다. Ryffli는 선장 유니폼을 입고 어깨에 석궁을 메고, 등에 화살통을 메고, 무기를 조종하기 위한 발사 핀을 들고 있습니다. 그는 작은 갑옷을 입은 곰과 동행하고 있습니다.
이외 바그파이퍼 분수(Bagpiper Fountain, Pfeiferbrunnen)
오우거 분수(Ogre Fountain)와 함께 바그파이퍼 분수는 베른에서 가장 독창적인 분수 중 하나입니다. Spitalgasse거리에 있으며, 음악가는 황금 거위와 작은 원숭이가 flageolet을 연주하면서 행복을 퍼뜨리는 백파이프를 즐겁게 연주하고 있습니다. 활기차고 쾌활함, 삶, 음악, 춤 및 좋은 음식을 축하하기 위한 것입니다. 르네상스 예술가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rer)의 구리 조각은 분수대에 있는 그림에 대한 영감과 템플릿으로 사용되었습니다.